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검색광고마케터 현실 취업 및 연봉 -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전망

by 잡몽 2023. 12. 4.

검색광고마케터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전문지식이나 검색광고와 관련된 실무적인 내용을 평가하는 민간 등록 자격증입니다. 현대에는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별 특성에 맞는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이 중심이 됨에 따라 특화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역량이 중요해졌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검색광마케터 현실 취업 및 연봉, 시험일정, 합격률 및 난이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광고마네터-썸네일

 

목차
1. 검색광고마케터 현실 취업 및 연봉
2. 검색광고마케터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3. 검색광고마케터 합격률 및 난이도
4. 검색광고마케터 전망

 

검색광고마케터-채용-공고

 

또한, 검색광고마케터를 우대하는 고연봉 일자리를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공유해드리니 좋아하시는 일을 하시면서 높은 연봉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검색광고마케터 현실 취업 및 연봉

검색광고마케터는 마케킹 분야 취업에 쓸모 있는 자격증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은 크게 검색광고마케터,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GAIQ), 메타블루프린트인데요. 검색광고마케터는 검색광고 및 키워드 광고에 유일한 자격증으로 수많은 온라인 광고대행사에서 채용 시 우대사항으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검색광고-사진

 

관련 채용공고를 보다보면 검색광고마케터 또는 퍼포먼스마케터 직군 우대사항으로 자주 보이는 자격증이 검색광고마케터 1급입니다. 민간 등록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시험에서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검색광고시스템의 실무 내용을 다루다보니 가산점을 주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를 취득한 이후 대기업 홍보실 및 마케팅 직군(삼성전자, SK하이닉스, 농심), 광고대행사(제일기획, 이노션월드와이드, HS애드), 온라인광고대행사(이상한마케팅, 이프로애드) 등 다양한 곳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 현직자에 따르면 회사마다 업종마다 연봉테이블이 다르지만 23년 기준 마케팅만 전문적으로 하는 광고대행사 기준 느정도 규모가 있는 곳은 3천만원 중반에서 후반이며 인센티브를 포함하면 3천만원 후반에서 4천만원 초반까지 실질적으로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광고대행사는 2천만원 후반에서 3천만원 초반이며 많이 받는 사람은 3천만원 중반입니다. 기업의 규모에 따라 5백만원~6백만원 정도 연봉이 차이가 납니다.

  • 채용 우대 : NHN AD, 위메프, 에이토즈, 넥스트미디어그룹, 디유넷, 다츠, 애드게이트, 예지솔루션, 월스트리틍잉글리쉬 등 (추가적인 기업이 궁금하다면?)
  • 승진 시 인사고과 반영 : NHN고도, 링크프라이스, 아이파트너즈, 옐보오부오, 이엠넷

 

검색광고마케터-채용-바로가기

 

 

검색광고마케터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검색광고마케터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매년 4번의 정기시험이 있습니다. 2024년 시험일정은 아래아 같스니다. 시험 수수료는 5만원입니다. 

 

검색광고마케터-시험일정

 

 

비대면으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입실 시간 이후에는 온라인 접속이 불가하며 시험시간은 13:50분 입실완료, 14:00부터~15:30분까지 90분동안 객관식(40문항) 및 단답식(20문항)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 시험과목 :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1과목), 검색광고 실무 활용(2과목), 검색광고 활용 전략(3과목)으로 구성되며 100점 만점 7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각 과목당 40% 이상은 득점하여야 과락을 면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 합격률 및 난이도

검색광고마케터 합격률은 2018년 70.15%, 2019년 73.58%, 2020년 62.01%, 2021년 57.07%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온라인 비대면시험으로 치뤄지기 때문에 사실상 오픈북으로 시험을 보는것과 동일해서 합격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온라인광고대행사에서 근무한다면 정말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마네터-채용-바로가기

 

검색광고마케터 전망

22년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 따르면 2023년에 발표한 자료에서 온라인 광고시장의 규모가 8조7천억원으로 예상되며 이는 21년 7조9천억원 수준에서 약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색광고(Search Ad)가 전체 온라인 광고 중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노출형 광고(Display Ad)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의 증가율도 높게 나타나면서, 현재는 바로 검색광고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후 구매하는 행동은 이제는 당연한 패턴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더 나아가 정보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일은 드물며, 인터넷 쇼핑의 경우 특히 검색이 필수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으로 이러한 경향은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브랜드광고보다는 검색광고의 전망이 밝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TV, 지하철, 잡지 등에서 상품을 접한 소비자들이 해당 상품을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정보를 확보한 뒤 구매하는 행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미 큰 규모를 갖춘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검색광고 분야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