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 – 고질병, 장점, 단점, 가격 및 시세 알아보자 (16년~19년식)
도요타에 프리우스가 있다면 현대차에는 아이오닉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대한민국 대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백 디자인으로 스포츠카와 비슷하며 하체도 제법 스포티하여 젊은층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6년~19년에 출시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를 구매하기 전에 확인해보아야 할 고질병, 장점, 단점, 가격 및 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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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질병 알아보기
아이오닉 동호회와 자동차리콜센터를 참고하여 고질병 및 결함을 작성하였습니다.
- 변속기 소프트웨어 문제 : 변속기 소프트웨어 문제로 오르막에서 1단 기어로 출발할 때 자동차가 뒤로 물러서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변속기의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이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엔진 경고등 켜짐 현상 : 인젝터 시트부의 불량 때문에 발생하며 엔진이 불안전하게 작동하고 계기판에 경고등이 켜지는 문제입니다. 현대차에서 무상으로 인젝트 시트부를 교체해주고 있습니다.
- 발열 발생 : 15년12월~17년7월 생산된 차량에 한해 장시간 운행 후 메인릴레이 단자고정부의 접촉 압력이 낮아져서 발열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결방법은 메인릴레이를 교체하고 파워릴레이 어셈블리를 점검해야 하며 문제가 있을 경우 현대차에서 무상으로 수리해주는 리콜건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장점 및 단점
3년간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탔던 차주분의 인터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주요 장점은 압도적인 연비입니다. 저도 친구차를 타고 장거리를 가보았지만 누적 연비가 23km/L에 달할 정도로 국내 최고의 연비를 자랑합니다. 1회 주유로 900~1000km는 쉽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속도가 많이 나지 않는 시내에서 EV모드로 주행하면 엔진 소음도 전혀 나지 않고 연비도 25km/L가 넘습니다. 둘째, 풍부한 편의 장치가 있습니다. 전동식 허리 받침대를 포함한 운전석 파워 시트, 핸들 열선, 스마트센스, JBL오디오 등 준중형 차량에서 누릴 수 있는 편의사양들이 충분합니다.
단점은 출력이 제원표상보다 약합니다. 제원표에는 시스템 출력이 141마력으로 되어 있는데 1.6 카파 엔진은 105마력과 4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내는 전기모터의 마력을 합쳐놓은 것입니다. 고속주행시 엑셀을 쭉 밟으면 잠깐은 141마력이 느껴지지만 출력시간이 길지 못해서 펀한 드라이빙을 좋아하시는 분께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외부에서 소음이 많이 들어오는 편입니다. 고속도로에서 주행 시 주행소음이 상당히 큰 편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 가격 및 시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2016년~2019년에 출시된 차량으로 중고 가격은 1100만원~1800만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3년 10월 기준이며 현재 시세가 궁금하시면 아래 그림을 클릭해주시면 현재 시세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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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주행거리, 사고유무, 차량 관리상태 등에 따라 위에 표시된 중고 가격과 상이할 수 있으며 참고만 하셔서 매매 시 후회없는 거래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