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유도원 - 기술직, 취업, 일당, 하는일, 장점 및 단점, 자격요건

by 잡몽 2023. 11. 17.

유도원은 유도 이모, 유도 삼촌, 신호수, 장비유도원이라고 건설 현장에서 불리는데요. 유도원이란 건설현장에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트럭 및 지게차 등과 같이 양중기를 제외한 차량계 건설기계와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등을 전담으로 통제 유도하는 근로자를 말합니다. 번 글에서는 유도원의 현실 취업 및 일당, 하는일, 되는법,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도원-썸네일

 

목차
1. 유도원 현실 취업 및 일
2. 유도원 하는일
3. 유도원 근무 장점 및 단점
4. 유도원 되는법 및 시험문제

 

또한, 유도원이 근무할 수 있는 고연봉 일자리를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공유해드리니 동일한 업무를 하신다면 높은 일당과 연봉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유도원 현실 취업 및 일당

유도원의 역할을 차량이나 장비의 움직임에 의해 다른 근로자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변 상황을 통제하는 업무를 하는데요. 특히 건설현장에서 여성분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으며 23년 기준 유도원은 일당은 15만원~16만원입니다.

 

장비유도원-작업-사진

 

근무 시간 이외 연장 근무시 시간당 2만원을 추가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달에 400만원~500만원 정도는 벌어가고 있습니다. 유도원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지만 최근에는 일자리를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보통 평택살이&삼성반도체라는 네이버카페와 워크넷에서 유도원을 검색하시면 쉽게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자리는 적지만 여성분들이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유도원 하는일

유도원이 하는일은 건설장비와 사람의 접점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주된 목적입니다.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인데 업무를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건설장비와 근로자의 동선 분리
  • 둘째, 업무시 호각 신호봉 형광조끼 등에 필요한 장비를 지참하여 유도 및 통제
  • 셋째, 건설기계 장비의 작업반경 내에는 경계로프 출입금지 표시판 설치 등의 조치를 하여 관계자의 출입금지
  • 넷째, 급한 용무로 자리이탈 시 작업을 중시키고 복귀 후 작업을 재개 
  • 마지막으로 유도원의 통제에 불응하는 근로자는 관계자 및 검독자한테 즉시 보고 및 조치

 

유도원-채용-바로가기

 

 

유도원 근무 장점 및 단점

장점은 급여가 높은편입니다. 일단 15만원~16만원 정도 주고 있으면 유도원은 건설현장이 완전히 마무리 될때까지 근무를 해야하기 때문에 잔업도 많고 잔업 수당도 시급당 2만원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하루에 20만원이상 벌어가는 날이 많습니다. 장비 유도의 업무도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장비를 계속 따라다녀야 하기 때문에 다리와 발이 아프긴 하지만 수신호 잘 기억하 눈썰미가 있다면 건설현장에서는 꿀보직입니다. 단점은 현장에서 자재 상하차 작업 시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다른 분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유도원분들이지만 정작 유도원분들은 사고에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장비와의 이격거리를 유지하고 장비 운행 시 운전원의 시야에서 잘 보이는 쪽에 위치하여 장비 유도 업무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도원 되는법 및 자격요건

유도원이 되려면 특별한 자격증은 필요하지 않지만 아래 자격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아래 2가지를 충족해야 하며 타워크레인 신호를 담당한다면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특별안전보건교육을 8시간 이수해야합니다. 건설 현장마다 다르지만 삼성 건설현장의 경우, 자체적인 유도원 시험을 봐야하고 합격해야 근무할 수 있습니다. 

  •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4시간 이상 이수자
  • 해당작업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