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0일 2024년형 현대 포터2 LPG 차량이 공개되었는데요. 1톤 트럭의 상징이었던 디젤 엔진이 단종되고 LPG 터보로 파워트레인이 싹 바뀌어 출시되었습니다. 매년 7만대 정도 판매가 되면서 우리나라 판매량 1위를 지키고 있는 차량이 포터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포터2 LPG 가격 및 연비, 장점 및 단점, 승차감, 시승기에 대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포터2 LPG 장점 및 단점
2. 포터2 LPG 가격 및 연비
-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
3. 포터2 승차감 및 시승기
또한,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박리다매로 운영하는 전국의 택시복지정비센터(LPG 특화)도 공유해드리니 차량 구매 후 20~50% 저렴하게 정비받으시길 바랍니다.
포터2 LPG 장점 및 단점
포터2 LPG의 장점은 첫째, 향상된 출력입니다. LPG 차량 힘이 약한게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존 2.5L 스마트 스트림 LPG 엔진에 터보차처를 얹으면서 이전과는 말도 안되게 출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실제 영업용 차량으로 포터2 LPG를 운행하고 계시는 차주님의 말을 참고해보면 전기차, 하이브리드처럼 정숙하고 짐을 실을 상태에서도 오르막길이나 코너에서 힘이 부족한 것을 느끼지 못한다. RPM이 2를 잘 넘어가지 않는다고 말씀하십니다!
둘째, 연료탱크는 기존 스페어타이어가 들어가는 자리에 도넛형 가스탱크를 장착하면서 트렁크 공간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셋째,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옵션의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먼저 4개의 스피커, 블루투스 기능, 스티어링휠, 오토라이트 기능도 깡통 트림에서도 기본적으로 탑재가 됩니다. 중간급인 모던 트림에서는 뒷유리 열선이 기본으로 들어가고 최상위 프리미엄에서는 8인치 디스플레이와 후방카메라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대체로 편의성 부분을 상당히 확보하였습니다.
단점은 가격 인상입니다. 터보차저가 올라가면서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일단 후륜 일반캡 초장축 수동변속기 기준으로 깡통이 2028만원부터 시작을 하고 프리미엄 2245만원, 4륜모델 슈퍼캡 수동이 2238만원에서 2419만원 정도로 판매가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디젤 모델이랑 비교하면 최소 140만원~180만원 정도가 오른셈인데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보면 인상폭이 낮지만 상용트럭을 구매하는 기사님들의 성향을 고려하면 부담스러운 건 어쩔수 없습니다.
포터2 LPG 가격 및 연비
포터2 LPG의 연비는 복합으로 리터당 6.5km/L 디젤 모델 대비 리터당 2km 정도가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11월 27일 현재 기준으로 서울시내 경유 평균가가 1670원이고 LPG가 970원인 것을 고려하며 60% 정도 낮은 연료비로 운행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 연비가 훨씬 높습니다. 5만키로 주행한다면 하면 디젤 대비 200만원 정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간단히 포터2 LPG 가격을 말씀드리면 일반캡 초장축 수동변속기 깡통 2028만원, 프리미엄 2245만원, 4륜모델 슈퍼캡 2238만원~2419만원입니다. 상세한 가격은 포터2 LPG는 위 가격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차량 가격만 고려할게 아니라 포터2 LPG 차량의 연료비용, 유지보수 비용(가스차 연료 특성상 연소가 잘되서 엔진 수명이 엄청 깁니다.) 까지 고려하면 무조건 LPG 차량으로 운행하시는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출시되는 포터2 LPG와 봉고3 LPG는 터보 직분사 화물차는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 대상 차량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 화물차를 신차로 구매하면 신차구입 보조금 100만원을 포함해서 조기폐차 지원금 최대 800만원을 더하여 9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포터2 LPG 승차감 및 시승기
영업용으로 포터2를 운행하신다면 승차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디젤 모델의 경우 디젤의 떨림과 진동이 자동차로 상당히 많이 유입되고 생각보다 운전자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차량의 소음은 운전자의 집중력을 방해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운전자의 피로도를 증가시킵니다.
전국 택시복지정비센터 바로가기
그러나 이번에 출시된 포터2 LPDI 터보 차량은 디젤 대비 정숙하고 떨림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실제로 승차감을 평가할 때는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 소음, 진동, 불쾌감을 기준으로 판단하는데 NVH 측면에서 보더라도 디젤 대비 LPDI 차량이 승차감이 훨씬 좋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세 연납 할인, 신청 방법, 절차, 유의사항 -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2024년) (0) | 2024.01.02 |
---|---|
보험다모아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가격 비교 및 싸게 가입 방법 -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0) | 2023.12.29 |
봉고3 LPG 가격 및 연비, 승차감, 시승기 -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0) | 2023.12.28 |
장기렌트 무조건 최저가 싸게 진행하는 방법 - 월납입금, 캐피탈사 비교 견적 -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0) | 2023.12.27 |
디젤 연료필터 가격 및 교환 주기 -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0) | 2023.1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