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전사는 도로 위에서 승객의 안전한 여행을 보장하고 목적지로 신속하게 이동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택시운전사의 현실 연봉과 하는일, 되는법, 근무 시 장단점,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택시운전사를 채용하는 일자리를 고연봉 순으로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공유해드리니 힘든 운전을 높은 연봉으로 버텨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택시운전사 현실 연봉 및 관련 자격
2. 택시운전사 되는법
3. 택시운전사 하는일
4. 택시운전사 근무 장단점
5. 택시운전사 향후 전망
택시운전사 현실 연봉 및 관련 자격증
택시운전사의 현실적인 연봉은 하루 일하는 시간, 법인택시 기사이냐, 개인택시 기사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개인택시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하루 10시간 정도 운행하면 일수는 20만원 정도이고 20일 기준 근무하면 매출은 400만원입니다. 매출에서 가스비와 정비비를 제외해야하면 월급으로 300만원 정도 순수익으로 가져간다고 합니다. 할증이 붙는 야간에 근무하게 되면 더 많이 벌어갈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택시운전사의 현실 연봉은 상위 25% 3004만원, 중위값 2800만원, 하위 25% 2486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관련 자격증은 국가전문 자격증인 자동차운전면허 제1종, 2종, 보통과 택시운전자격이 있습니다.
택시운전사 되는법
택시운전사가 되려면 해당 지역에서 시험을 통과하고 자격을 얻어야 합니다. 사설 운전학원에서 교육을 받고 면허를 취득한 후 택시운전 자격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택시 운전을 하려면 그 지역의 자격도 따로 얻어야 합니다. 택시운전 자격시험에는 일정한 운전 경력과 특정 범죄 경력이 없어야 합니다.
택시운전사 하는일
택시운전사는 승객을 목적지로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는 주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운행 전에 차량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고장 발견 시 수리를 의뢰하며, 승객의 목적지를 확인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목적지까지 운송하고 요금을 징수합니다. 운행 종료 후에는 차량을 안전하게 차고에 보관하고 운행일지를 작성하여 수입금을 정산합니다.
또한, 차량의 청결을 유지하고 청소를 하여 승객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런 업무를 통해 택시운전사는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직업입니다.
택시운전사 근무 장단점
택시운전사는 근무로 일하는 것은 일한만큼 번다는 것입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200만원~400만원 벌수 있고 노하우가 쌓이면 월급이 늘어납니다. 어느정도 매출이 쌓고나면 자유롭게 시간이 생길 수 있고 개인택시라면 출퇴근이 자유롭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고 경력과 나이에 상관없이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택시운전사에 대한 안 좋은 편견이 있고 진상 손님을 만나게 되면 하루가 정말 힘들다고 합니다. 또한, 앉아서 계속 운전하다보면 허리, 어깨가 점점 아파진다고 합니다.
택시운전사 향후 전망
향후 5년 동안 택시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택시 시장은 과잉 공급 상태이며, 택시 업체 수와 면허 대수는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 수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자체는 택시 수를 10~20% 감소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발달과 자동차 보유 가구의 증가로 택시 이용자가 줄어들고, 카셰어링과 같은 공유 경제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택시 이용객은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택시 운전은 장시간 근로와 낮은 임금 등으로 인해 청년층이 선호하지 않으며, 기존 운전자들의 고령화로 인해 고용 감소가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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